| 개요

 

기존 AssetBundle 시스템에서는 각 번들별로 지정된 Label을 기준으로 번들파일이 생성되었다.

[Addressable][BundleMode] 설정을 통해 3가지 형태의 패킹 옵션을 제공한다.

(BundleMode를 어떻게 설정 하느냐에 따라 번들의 네이밍에도 영향을 준다.)

 

번들의 네이밍에 관한 옵션은 [Bundle Naming Mode]로 설정이 가능하다.

 

| 설정

에디터 상단 메뉴 > Windows > Asset Management > Addressables > Groups

Addressables Groups 윈도우에서 그룹 선택 > Inspector 윈도우

 

혹은

 

AddressableAssetsData/AssetGroups/{어셋그룹명}.asset 파일선택 > IInspector 윈도우

 

 

| Pack Together

 

그룹 전체가 하나의 번들로 패킹되는 방식

어셋그룹명_assets_all_해쉬값.bundle와 같은 형식으로 네이밍 된다.

예)

Addressable Asset Group: dungeon

Bundle Mode: Pack Together

Bundle Naming Mode: Append Hash to Filename

 

> dungeon_assets_all_5cc5b95cb94769ba209aa37dbb298c73.bundle

 

| Pack Seperately

 

그룹 내부의 어셋마다 개별 번들이 패킹되는 방식

개별 번들이 만들어지지만, 어셋 그룹의 설정은 공유한다.

어셋그룹명_assets_assets/어셋어드레스_해쉬값.bundle와 같은 형식으로 네이밍 된다.

 

예)

Addressable Asset Group: Scenes-DungeonBG

Bundle Mode: Pack Seperately

Bundle Naming Mode: Append Hash to Filename

 

> scenes-dungeonbg_scenes_scenes/dungeonbg/폴더/어셋어드레스_해쉬값.bundle

 

| Pack Together By Label

 

라벨 기준으로 패킹되는 방식 (기존 AssetBundle의 그것과 유사)

Pack Seperatley와 마찬가지로, 번들은 분리되어 패킹되지만 어셋 그룹의 설정은 공유한다.

어셋그룹명_assets_라벨명_해쉬값.bundle와 같은 형식으로 네이밍 된다.

 

예)

Addressable Asset Group: dungeon

Bundle Mode: Pack Together By Label

Bundle Naming Mode: Append Hash to Filename

Label: label1

 

> dungeon_assets_label1_해쉬값.bundle

 

예2) 라벨을 여러개 지정한 경우

> dungeon_assets_label1label2_해쉬값.buddle

 

| 마치며

 

BundleMode옵션을 활용하여, 용도와 상황에 맞게 번들을 분리 / 통합하여 패킹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.

활용방법이나 케이스들을 가정해보았다.

 

Case 1) 사이즈가 큰 씬이 포함된 어셋그룹은 Pack Seperately로 지정해서 분리 패킹, 번들의 파일 사이즈를 줄인다.

Case 2) 업데이트되는 신규 컨텐츠 A 그룹은 Pack Together By Label로 지정해서 신규 컨텐츠 진입점에서 번들을 다운로드

 

신규 컨텐츠 A 어셋 그룹

ㄴSeason 1 > Label: 신규 컨텐츠 A, 시즌 1

ㄴSeason 2 > Label: 신규 컨텐츠 A, 시즌 2

반응형

+ Recent posts